복지칼럼 분류

황원준의 마음성형

작성자 정보

  • 연합기독뉴스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황원준의 마음성형

 

우울증 치료(3)

 

4. 집단 치료(group therapy)

개인정신치료(individual psychotherapy)는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어렵지만, 집단치료는 짧은 시간에 여러 명이 함께 치료할 수 있다. 좋은 충고의 말도 부모가 하면 반항심이 들듯이 의사의 충고를 따르지 않는 환자가 종종 있다. 그런 경우 집단치료에서 환자들끼리 서로 자기의 아픔을 나누고 격려해 주며 서로 감정을 공유할 수 있어서 훨씬 치료 효과가 좋다.

의사와 진료실에서 면담할 때의 면담내용이나 반응태도가 집단치료에서는 전혀 다른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집단치료에서 감정 표현이나 언어적 표현을 통하여 대인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가 있다.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으면 가정이나 사회에서 만날 수 있는 대인관계 역할을 집단치료에서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반응들을 이용하여 평가 및 치료를 할 수 있다.

동료가 자신의 감정적, 언어적 표현이나 행동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주고, 여러 사람에 대한 구성원이 심리적, 정서적, 행동적인 반응을 환자 스스로와 치료자가 함께 관찰하여 인지적인 왜곡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6. 인지 행동 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

  우울증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환경에 대하여, 미래에 대하여 매우 부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다. 과거의 실수나 잘못된 일들로 인하여 내가 못나고 능력이 없어서, 집안이 가난하고 도와 주지 못해서, 살아봐야 앞으로 비전도 없고 희망이 없다고 비관을 하고 자책을 한다. 자신을 실험을 해보자. 자기 자신을 안좋은 단점을 모아서 모르는 사람에게 이런 사람이 어떠냐고 물어 보라. 백이면 백 모두 나쁜 인간이라고 비난할 것이다. 다음은 반대로 자신의 장점만을 모두 적어 보라. 아마 자신도 놀라울 것이다. 내가 이렇게 장점도 많고 능력이 있는 사람인 줄을 평소 모르고 지나쳤을 것이다. 이런 예는 수없이 열거할 수 있다.

이런 부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기분이 좋을 리가 없고 자신감이 있게 살아갈 수 있겠는가? ‘생각이 바뀌면 세상이 바뀐다’는 과거 어느 CF도 있었다. 이게 바로 긍정적인 사고로 바뀌면 기분도 좋아지고 행동도 적극적이고 세상 살 맛을 느낄 수 있다.

 

7.  

계절적인 영향을 받는 계절성 우울증(seasonal pattern)에는 좋은 광선 치료(light therapy)가 있다. 밝은 햇빛을 쪼이기 위해 하루에 30분 이상을 외출을 하라. 다리가 아파서 걷기가 힘들거나 노인들은 벤치에 앉아 햇볕을 쪼이기라도 하자. 햇볕에서 얻는 비타민D로 인해 게절성 우울증을 벗어날 수가 있다. 가정 내에서도 햇빛이 잘 들게 하고 조명도 밝게 하라. 주로 방안에만 있고 대인기피 하는 환자 분에게 좋다.

자살 사고가 많은 우울증은 미세한 전류 자극을 통하여 치료하는 전기충격요법이 효과가 좋다. 우울증 환자들은 수면장애를 호소하며 특히 수면 내내 꿈만 꾸었다고 한다. 꿈은 새벽에 많이 꾸게 되므로 새벽에 잠을 못자게 깨워버리는 수면박탈요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치료 장비를 이용한 다양한 치료 방법도 나와 있다. 경두개자기자극술(TMS,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은 전기 자극과 달리 자기장을 이용하여 뇌에 자극을 주어 치료하는 치료방법으로 특별한 부작용이 없고 약을 거부하거나 임신부 등에도 유요한 치료 법이다. 뉴로피드백 훈련요법(neurofeedback training)으로 뇌파 훈련을 통하여 불안, 우울 등의 정서적인 증상을 호전시켜주며, 그와 더불어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집중력을 높여 학습을 향상시켜주는 아주 좋은 치료법이다.

우울증은 개인적인 노력, 주위환경의 교정, 가족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우울증에 대하여 자세한 상담을 통하여 치료계획을 세워서 우울증을 이겨 보시라.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