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

미래의 교회교육 분류

집중력 향상법

작성자 정보

  • 연합기독뉴스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시각 주의력 집중력 향상

중간제목 > 필요한 것들만 기억할 수 있도록 선별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는 능력

앞으로 약 5회에 걸쳐 학습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주의집중력을 향상법 5가지를 간단하게 훈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첫 번째로 시각주의력 향상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시각주의력은 시각 자극을 알아채고 필요한 것들만 기억할 수 있도록 선별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는 능력이다. 시험문제의 글자나 모양을 제대로 보지 못해 엉뚱한 답을 낸다거나, 늘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두고 나온다거나 하는 등. 시각주의력이 좋지 않은 아이들은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리며 책을 읽을 때 시각적인 글에 집중하지 못해 내용 파악은 물론, 끝까지 읽어내는 것조차 버거운 경우가 많다.
시각주의력을 향상의 첫 훈련법은 잔상훈련이다. 잔상이란? 주시하고 있던 물체가 없어진 뒤 한참 동안 그 모양이 눈에 느껴지는 상태로, 양성 잔상과 음성 잔상이 있다. 양성 잔상이란 자극광(刺戟光)과 같은 감각이 남는 것으로, 비교적 강한 자극을 단시간 받았을 때 생긴다.
이에 반해 자극을 받은 빛과는 명암이 반대가 되어 그 보색이 나타나는 것을 음성 잔상이라고 하며, 보통 정도의 강도를 장시간 응시했을 때 생긴다.
예를 들면 텔레비전의 영상은 양성 잔상을 이용한 것이고, 음성 잔상은 각기 다른 색을 나란히 놓았을 때 그 각각의 색은 그것이 단독으로 있을 때보다 빛깔이 옆에 있는 색의 보색에 접근해 있는 듯이 보이는 현상이다. 이러한 음성 잔상을 색상의 대비라고도 하는데, 배색 효과를 살리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이런 잔상을 통해서 주의력이 높아진다. 간단히 동전을 통해 훈련을 할 수 있다. 10원 이든 100원이든 상관없이, 준비된 동전을 30초간 보고 눈을 감으면 잔상이 나타난다. 잔상이 오래 지속될수록 주의 집중력이 높아지므로, 잔상이 나타난 시간을 체크해 보면 잔상이 오래될수록 주의력이 놓은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단어 캔슬링 게임도 있다. 캔슬링 게임은 가정에서 학부모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으로 책이나 노래 가사에서 보다가 특정 자음을 찾아내는 게임이다. 예를 들어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에서 ㄱ 찾기 ㄴ찾기 등이다.
사다리타기 게임도 가능하다. 사다리타기를 할 때 주의할 점은 주의집중력이 낮은 아이들은 선을 이탈하거나 교차점을 뛰어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이이들은 시험 문제를 볼 때 지문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건성으로 읽기 때문에 정확한 문제를 보지 못하는 것이다. 이 훈련만 제대로 해도 주의집중력이 웬만큼 교정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