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탐방 분류

탐방 / 송암복지재단

작성자 정보

  • 윤용상 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김득린 회장 “믿음과 사랑으로 지역사회 섬겨 나갑니다”


아동양육시설 파인트리홈 등 5개 사회복지시설 운영
장애인 사회통합지원 및 직업교육 통해 사회화 모색

인천광역시 부평구 일신동에 자리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인 송암복지재단(이사장 김득린ㆍ사진)에는 장애인 이용시설인 부평장애인종합복지관을 비롯해 아동양육, 어르신 요양시설 등 5개 사회복지시설을 통해 지역사회를 섬기고 있다.
동 복지재단은 6.25전쟁이 끝난 지난 1953년 군산시청에 임시 수용 중이었던 전쟁고아 및 부랑아 44명을 이옥순 원장이 인수하여 시온애육원으로 개칭하여 양육하기 시작한 것을 모체로 시작됐다. 이후 1964년 경기도지사로부터 아동복지시설 인가, 1998년 영유아보육시설인 샬롬에덴어린이집 인가, 2004년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사회복지법인 송암복지재단으로 인가를 받은 후 지난 2011년 시온육아원을 파인트리홈으로 시설 명칭을 변경했다. 복지재단은 파인트리홈을 비롯해 샬롬에덴어린이집, 부평종합장애인복지관, 송암노인요양원, 송암보호작업장 등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아동양육시설인 파인트리홈은 영유아 보육사업과 도시산업에 따라 파생된 가정 해체와 재해 등의 문제로 가족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들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보호, 양육, 교육해 나가고 있다. 또한 이들 아동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주고 ‘믿음, 소망, 사랑’을 실천하며 미래의 희망을 갖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상담치료프로그램을 비롯해 학습지도, 예체능프로그램 등을 진행해 나가고 있다.
특별히 파인트리홈은 매년 일본 무학학원과 자매결연을 맺고 시설교류 방문사업을 시행해 나가고 있으며, 스포츠를 통해 신체 건강한 아동들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지역사회와 교류활동을 경험함으로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하기 위해 파인트리홈 축구클럽(파인트리 FC)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지난 2004년 인가를 받은 부평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인복지이념을 바탕으로 지역장애인에 대한 각종 상담 및 의료, 교육, 사회, 심리, 직업재활과 장애인의 지역사회 내의 자립 등 종합적이고 효과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인식개선을 위해 홍보 및 조사연구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장애인에게 종합복지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은 물론 궁극적으로 장애인의 사회적 가치부여와 사회통합을 이루는 데 기여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사회통합지원사업을 비롯해 상담지원사업, 여성장애인 사업, 텔레마케터 양성사업 등을 진행해 나가고 있다.
또한 지난 1998년 8월 설립 이후 저소득 및 맞벌이 가정 영유아와 장애 아동들을 학습지도 및 보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나가고 있는 영유아 보육시설 샬롬에덴어린이집에서는 시간연장 보육 및 장애통합프로그램, 창의인성프로그램, 친환경 도시농부학교 등의 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다.
이밖에 요양등급 1,2등급 어르신들의 요양시설은 송암노인요양원은 쾌적한 환경 속에서 정신적, 신체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어르신들을 위해 요양보호사 및 간호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들이 24시간 가족을 보살피듯이 사랑과 정성을 다하고 있다. 특별히 미술 및 음악활동을 비롯해 공연관람, 원예활동, 요리활동 등 다양한 여가활동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의 심신활동을 돕고 있다.
지난 2006년 설립된 지적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인 송암보호작업장에서는 18세 이상의 지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직업적응훈련을 비롯해 작업활동, 여가문화 활동 등을 통해 지적장애인들의 사회적응에 기여해 나가고 있다.

김득린 이사장은 “올해로 60주년을 맞이하는 우리 송암복지재단은 ‘사람이 생명’이라는 슬로건 아래 장애우를 비롯해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특별히 이곳에서 생활하는 아동들과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득린 이사장은 지난 1978년 인천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 회장을 시작으로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1999~2002), 전국사회복지시설단체협의회 회장(2001~2002),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2003~2010)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윤용상 기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