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정

건강행복강좌 분류

감기와 아로마

작성자 정보

  • 연합기독뉴스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감기와 아로마

요즘 감기로 인해 거의 전 국민이 몸살을 앓고 있다. 그것도 증상이 다양하다. 여기저기서 독감 예방주사 맞았어요? 가 인사다. 독감 A와B가 성행하고 있다고 한다. 눈과 비가 많지 않은 요즈음 우리나라 대기는 건조하고 미세먼지의 영향도 있다. 최근 미세먼지를 장기간 흡입하면 고혈압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홍콩 중문대 의대 교수와 찬타치엔 대만 중앙연구원 연구팀은 대만 거주자 36만명의 의료기록과 위성 대기 측정자료를 바탕으로 미세먼지와 고혈압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혀, 보건분야 국제 학술지' 환경보건 전망'에 발표한 연구 결과를 보면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가 1m3세제곱미터당 10ug마이크로그램 증가하면 혈압을 일정한 비율로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 위험이 3% 높아졌다고 한다.

 

미세먼지가 혈압을 높이는 이유에 대해 "미세먼지는 폐를 통과해 심혈관계에 침투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심혈관계에 염증이 일어나고, 체내 산화가 심해지며 고혈압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연구팀 교수는 말했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심혈관계에 영향을 주지만 짧은 시간 노출되어도 기관지 호흡기에 영향을 준다. 요즘 감기 증상에는 코가 막히거나 목이 아프고 두통이 있고 온몸이 아프고, 열이 나고, 무기력하고 등등 개인차가 다양하다. 이 모두 한꺼번에 오는 복합 증상이 오기라도 하면 대책 없이 꼼짝 못하고 감기에 무너지고 만다. 감기약을 먹고 7일, 먹지 않고 일주일 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감기는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것도 옛 말인 것 같다. 우리가 진화하듯이 감기 바이러스, 세균 등도 무섭게 진화하고 있다. 요즘 트렌드는 면역이다. 각종 매체에서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 다양한 생활습관, 식이, 운동, 영양, 등을 소개 하고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정보도 개개인의 체질과 상태에 따라 선별해서 사용해야만 한다. 감기 증상에 아로마테라피에서 사용하는 에센셜 오일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에센셜 오일의 공통된 작용은 향균작용, 방부작용, 세포재생작용이 있다.

에센셜 오일은 작은 분자로 이루어져있어 피부를 뚫고 혈류로 흡수되고 또한 코로 흡입했을 경우 호흡기나 소화기의 점막으로 용이하게 흡수되어 혈액 내 또는 조직에서 몸의 화학물질에 영향을 준다. 흡수된 오일은 거의 대사 과정을 거치지 않고 수분에서 수 시간 내에 체외로 완전히 배출이 된다. 항생제나 소염제 처럼 한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것과는 다르며 부작용의 위험이 적고 내성이 잘 생기지 않는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비염 코막힘 등의 증상에 유칼립투스 오일이나, 페파민트, 파인, 세다우드 등의 오일을 100ml의 40도 정도 되는 따뜻한 물에 한 두 방울 떨어뜨려 수증기와 함께 올라오는 에센셜 오일을 흡입한다. 이것을 스팀 인할레이션Steam inhalation이라고 한다. 아니면 간편하게 손수건이나 티슈에 한 두 방울 떨어뜨려 흡입하는 방법도 있다. 드라이 인할레이션 Dry lnhalation방법이다. 코가 건조할 때는 스팀 인할레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코안의 점막을 촉촉하게 해 주고 항균 살균작용도 도와주는 한 방법이다. 드라이 인할레이션의 경우 외출 시 손수건이나 마스크에 한 두 방울 떨어뜨려 흡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목이 건조하고 따끔거리고 아플 때 에는 따뜻한 꿀물에 이들 에센셜 오일 한 두방울을 잘 저어서 마시면 좋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가지 오일을 사용하는 것 보다 몇 가지 오일을 블랜딩해서 사용하는 칵테일 요법을 좋아 한다. 그러므로 감기에 유칼립투스 2, 파인1, 레몬2, 캐모마일1의 비율로 블랜딩해서 사용하면 항바이러스, 항균, 면역력 증진, 심신이완 등에 작용을 해서 복합적인 감기로 인해 피폐해진 심신을 달래줄 수 있다. 이 중 감기에 자주 사용되는 오일 중 eucalyptus oil 은 호주에서 많이 자생하고 있으며 잎에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해서 사용한다.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등의 작용으로 감기, 인후염 등의 호흡기 감염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오일이다.

각종 공해와 미세먼지가 많고 특히 요즘같이 바람이 많이 불고 건조한 날씨에

목이 아프고 염증이 있을 때 100ml정도의 따뜻한 물에 꿀물 한 스푼을 넣고 여기에 유칼립투스 오일 한두방울을 넣고 잘 저어서 마시면 된다. 하루에 아침, 저녁으로 2회 정도 마시다가 좋아지면 아침에 한번 마시는 것도 좋다. 코막힘, 비염 등의 증상에도 따뜻한 물에 유칼립투스 오일 한 두 방울을 넣고 수증기와 함께 올라오는 에센셜 오일을 코로 흡입하는 방법이 있다. 유칼립투스 잎에는 유칼립톨이라는 알콜 성분 때문에 코알라가 이를 많이 먹고 취해서 하루 종일 잠만 잔다고 한다. 이 때문에 유칼립투스 오일의 경우 알콜 성분으로 인해 만일 복용을 하거나 여러번 흡입할 경우 잠시 휴식을 취한 뒤 운전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몇년에 한번씩 제공되는 대통령의 특별 사면의 혜택을 기다려야 될지도 모른다.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롬12:1-2) 그리스도인은 '몸' 을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