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정

문화 분류

연말을 맞이하여 추운 겨울에 따듯한 온기를 더할 수 있는 추천 도서

작성자 정보

  • 손경희 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2018년이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마지막 달을 남겨두고 있다.

크리스마스와 연말 분위기로 분주한 시기일수록, 한 해를 차분히 돌아보며 새해를 맞이하는 쉬어감이 필요한 때다. 그동안 바쁜 일상으로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면, 1년 동안 수고한 자신에게 책 한권을 선물하는 것은 어떨까? 연말을 맞이하여 추운 겨울에 따듯한 온기를 더할 수 있는 추천 도서를 소개해 본다<편집자 주>.

 

# <한 때 소중했던 것들> 저자 : 이기주

감성에세이 / 지금은 곁에 없지만 누구나의 가슴속에서 사라지지 않는 것들에 대하여!

《언어의 온도》로 100만 독자의 마음을 두드렸던 이기주 작가가 2년 만에 펴낸 신작 산문집. 한때 소중했던 것들, 한때 소중했던 사람들에 대한 내밀한 고백을 들려준다. 저자가 용기 내 꺼내놓은 속마음은 비슷한 경험을 한 우리들의 상처와 마주하게 하며, 결국 우리를 아프게 하는 것은 지난날 우리를 행복하게 해준 것들이었음을 되새기게 한다. 한 권의 책은 수십 만 개의 활자로 이루어진 숲이라고 말한 저자는 숲을 단숨에 내달리기 보다는 이른 아침에 고즈넉한 공원을 산책하듯이 찬찬히 거닐기를 권하고 있다.

 

 

# <나 있는 그대로 좋다> 저자 : 조유미

끊임없는 경쟁 속에서 나보다 남을 더 신경 써야 했던 나날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 쓰느라 정작 자신의 마음을 보살피지 못했던 순간들, 과정보다 성과를 중시하는 사회 속에서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신음했던 시간들까지 스스로 흔들렸던 내밀한 경험을 고백하고, 그 안에서 얻은 자신의 깨달음을 전한다. 저자의 이야기 속에는 이 시대의 청춘이 겪는 삶의 희비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저자는 하루하루의 고단함과 모순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면서도 그 속에서 우리 자신에게 필요한 긍정의 메시지를 끄집어내 때로는 코끝 찡한 공감을, 때로는 가슴 벅찬 위로를 건넨다. 일러스트레이터 화가율의 그림이 사려 깊은 글과 함께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며 독자들의 허전한 마음을 따뜻하게 채워준다.

 

 

# <무엇이 되지 않더라도> 저자: 김동영

《너도 떠나보면 나를 알게 될 거야》의 저자 김동영의 신작 에세이 『무엇이 되지 않더라도』. 자유로워 보이는 모습과는 다르게 무엇이 되고 싶었고, 무엇이 반드시 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했고, 최선의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고 분투했던 저자가 구체적이고도 치열하게, 때로는 담담하게 위로의 말을 건넨다. 살아간다, 떠난다, 돌아온다로 이어지는 이야기를 통해 원하는 무엇도 되지 못했지만 무엇이 되지 않더라도 괜찮다는 위로를 전한다.

 

#<자연이 마음을 살린다> 저자: 플로렌스 윌리

환경 전문 저널리스트인 플로렌스 윌리엄스가 전하는 한 편의 아름다운 과학 논픽션이자 자연의 치유력에 관한 종합적인 보고서. 우울증 약을 처방받은 저자는 스스로 자연결핍장애를 앓고 있다고 판단하고 자연의 치유력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 일본, 핀란드, 스웨덴, 싱가포르, 캐나다, 미국, 영국 등 총 8개국을 찾아 직접 실험에 참여한다. 저자는 한국에 방문해 장성 치유의 숲에서 산림치유지도사들을 만나고 북한산국립공원에서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디톡스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스코틀랜드에서는 푸른 언덕에서 우울증 환자와 범죄자와 중독에서 이제 막 벗어난 사람들을 위한 생태치료에 대해 알아봤다. 미국에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시달리는 이라크전쟁 참전용사들과 함께 강에서 래프팅을 하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있는 아이들이 산속의 거친 자연에서 어떤 도움을 받는지 살펴봤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저자는 자연이 스트레스와 혈압을 낮춰주는 즉각적인 효과뿐 아니라 오랜 기간 지속되는 정신건강 문제를 치유하는 데도 강력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이렇게 자신이 경험한 내용과 최신 이론들을 통해 갈수록 실내에만 틀어박히는 우리에게 심리적 회복력을 기르기 위해 자연에서 보내는 시간은 사치가 아니라 필수라고 설득력 있게 풀어낸다.

 

손경희 기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