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용어 분류

교회용어 | 위임예배(취임예배) → 위임식(취임식)

작성자 정보

  • 이송관 목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취임식과 위임식은 어떻게 다릅니까? 또 ‘장립식’은 무엇이며 ‘안수식’은 무엇입니까? 위임식이 맞습니까? 위임예배가 맞습니까?

‘장립식’은 주로 장로교회와 성결교회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평신도에게 안수하여 장로와 안수집사가 되게 하는 예식을 말한다.

장로교회의 경우 강도사를 목사로 세우는 것을 ‘장립’이라 하며, ‘위임’은 목사를 지교회의 담임목사로 세워 종신 시무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면 취임식이란 무엇인가? 목사의 경우 종신직이 아니고 일년직으로 시무할 경우 취임이라고 하며, 장로의 경우 다른 교회에서 장로가 이명해 왔을 때 받아들여 장로로 세울 때 행하는 식을 ‘취임식’이라고 한다.

그런데 감리교회에서는 장로의 경우는 지방회에서 안수하여 장로직을 준다. 이 경우 ‘장립식’이라 부르지 않고 ‘안수식’이라고 부른다. 감리교회는 감독정치이며 파송제도이기 때문에 위임제도가 없고 목사나 장로에게 ‘취임식’만 있다. ‘취임식’이든 ‘위임식’이든 ‘식’이기 때문에 ‘예배’라고 칭해서는 안 된다. 가끔 교회에서 ‘취임예배’. ‘위임예배’. ‘장립예배’라고 써 붙인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잘못 된 것이다.

교회에서 행하는 의식이기 때문에 엄숙하게 행하여야 하지만, 장례식, 결혼식이 예배가 아닌 것처럼 ‘취임식’, ‘위임식’도 예배가 아니다. 장로교회 및 성결교회의 헌법과 감리교회의 교리장정에 잇는 바와 같이 ‘취임식’, ‘위임식’이라고 불러야 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