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목회 분류

신용대 목사의 짧은 글 깊은 생각 - 서로의 짐을 나누어 지는 배려

작성자 정보

  • 최고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작금의 지도자가 되겠다고 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많은 것을 깨닫게 한다. 성경의 가르침 중에 '서로의 짐을 지라'고 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자는 다 내게로 오라'고 하시는 예수님의 초청은 모든 세대를 뛰어넘는 진실한 가르침이다. 누구든 짐을 지지 않는 사람은 없다. 그 짐을 내가 지고 가려고 하면 힘이 든다. 그 짐이 무겁던, 가볍던 함께 나눠 지려는 참된 배려가 있을 때 자신이 혼자가 아님에도 위로를 받지만, 그  무거운 짐을 나누이 짐으로 또한 가볍게 지고 나갈 수가 있는 것이다. 아테네의 극작가 메난 드로스는 "마음을 자극하는 단 하나의 사랑의 명약, 그것은 진심에서 나오는 배려이다." 라고 했다.


 장편소설 ‘대지’로 1933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펄벅’ 여사가 1960년에 우리나라를 처음 방문했을 때의 일이다. 그녀는 일행과 함께 해가 뉘엿뉘엿 질 무렵, 경주 시골 길을 지나고 있었다. 한 농부가 소달구지를 끌고 가고 있었다. 달구지에는 가벼운 짚단이 조금 실려 있었고, 농부는 자기 지게에 따로 짚단을 지고 있었다.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이상하게 볼 광경이었다. 힘들게 지게에 짐을 따로 지고 갈 게 아니라 달구지에 짐을 싣고 농부도 타고 가면 아주 편할텐데, 통역을 통해 그녀는 농부에게 물었다. “왜 소달구지에 짐을 싣지 않고 힘들게 갑니까?” 그러자 농부가 대답했다. “에이,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 저도 일을 했지만, 소도 하루 힘들게 일했으니 짐도 나누어서 지고 가야지요.” 그녀는 농부의 말에 감탄하며 말했다. “저 장면 하나로 한국에서 보고 싶은 걸 다 보았습니다. 농부가 소의 짐을 거들어주는 모습만으로도 한국의 위대함을 충분히 느꼈습니다.”당시 우리나라 농촌에 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었지만 그녀는 고국으로 돌아간 뒤 이 모습을 세상에서 본 가장 아름다운 풍경이었다고 고백했다고 한다.

 

 7월의 첫 날을 보내면서 비록 말 못하는 짐승이라도 지극히 사랑하는 마음으로 존귀하게 여겼던 농부처럼 우리는 본디 작은 배려를 잘 하는 민족이었다. 그런데 요즘은 어떤가?  ‘나만 아니면 된다’는 식의 이기적인 사고로 꽉 차 있지는 않은가? 내가 좀 손해 보더라도 서로의 짐을 나누어지고 함께 걷는 것. 말 못 하는 짐승이라도 존귀하게 여겼던 농부의 배려심을 닮아가는 것. 배려심이 부족한 지금 우리에게 강한 울림을 주고 있다. 신용대 목사(하늘꿈교회)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