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목회

영성의 샘 분류

도미노효과

작성자 정보

  • 연합기독뉴스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초나라와 오나라가 국경을 접하고 있는 곳에 비량이라는 고을이 있었다. 이 고을 처녀들은 오나라의 국경마을 처녀들과 함께 들에서 뽕을 따기도 하고 여러 가지 놀이를 하며 친하게 지냈다. 하루는 오나라 처녀가 실수로 비량 고을의 처녀를 다치게 하는 일이 생겼다. 비량 고을 사람들은 오나라 마을로 가 항의를 했는데, 마침 오나라 사람 중 한 명이 무례하게 굴자 흥분한 초나라 사람들이 그를 죽이고 돌아왔다. 그러자 분개한 오나라 사람들은 초나라로 넘어가 살인을 한 사람은 물론, 그 가족까지 모두 살해했다.

이 소식을 들은 비량 태수는 분노하여 군대를 몰고 가 오나라 국경 마을 전체를 쑥대밭으로 만들었고, 그러자 이번에는 분개한 오나라 왕이 군대를 이끌고 초나라로 쳐들어 가 비량을 완전히 도륙해 버렸다. 이렇게 해서 두 나라 사이에 대규모 전쟁이 벌어지게 되었다. 오나라의 공자 광유가 이끄는 군대는 초나라에 승리해 많은 장수를 포로로 잡고, 나아가 초나라 수도인 영을 공격하여 초평왕의 부인까지 포로로 잡았다.
놀다가 실수로 친구를 다치게 한 일, 살인, 대규모의 전쟁, 수도의 함락 등의 과정이 마치 쇠사슬에 묶여있는 것처럼 연쇄적으로 일어났다. 마치 보이지 않는 힘이 사태를 되돌릴 수 없는 지경으로 몰아넣는 것 같았다. 이것이 바로 도미노 효과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그렇다면 도미노의 역사는 언제부터일까?

1849년 8월16일, 이탈리아의 한 전도사는 동물의 뼈로 만들어진 작고 네모진 패(골패)들을 딸 도미노에게 선물로 주었다. 도미노는 그 패들을 가지고 놀다가 새로운 놀이법을 발견했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패를 배열하는 방법이었는데, 잘못하면 전에 세워두었던 패까지 모두 와르르 무너져 고도의 참을성과 인내가 필요했다.
도미노는 고급스러운 골패 놀이를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나무를 이용해 대량 제작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목재 골패는 이탈리아 및 유럽 전역으로 보급되어, 유럽 귀족들의 놀이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훗날 사람들은 유익한 운동을 보급한 도미노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기 위해 이와 같은 목제 골패 놀이를 ‘도미노’라고 부르기로 했고, 그 후 도미노는 국제통용어가 되었다.

어렸을 적, 한번쯤은 도미노게임을 해 보았을 것이다. 도미노 효과의 물리적 원리는 다음과 같다. 먼저, 패를 세로로 세우면 중심이 높은 곳에 위치하게 된다. 그러나 패가 쓰러지면 중심도 함께 아래로 내려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운동에너지가 발생한다. 이 운동에너지는 패를 거칠수록 점점 커지게 되어 패가 쓰러지는 속도도 점점 빨라지게 되는 것이다.
도미노 효과는 인간의 내면에도 존재한다. 2004년 중국 윈난대학에서 발생했던 마자줴 기숙사 살인사건이 바로 전형적인 예이다. 당시 마자줴는 룸메이트 네 명을 살해한 동기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대학에 들어온 후 줄곧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어요. 게다가 친구들도 저를 무시했죠. 뒤에서 제 욕을 하는 것도 몇 번이나 들었어요. 그런데 하루는 게임을 하고 있는데 룸메이트 한 놈이 제가 속임수를 썼다고 누명을 씌우는 거예요. 저도 모르게 그동안 참아왔던 화가 그만...”
마자줴는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어떻게 적절히 해결해야 하는지 몰랐다. 결국 마자줴는 작은 계기 하나로 통제력을 잃고 자신과 친구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이처럼 사람은 좌절을 느끼거나 극도로 침울할 때 신체 각 부위의 폭력 에너지가 최고조에 달하게 된다.
도미노 효과를 긍정적인 마인드에 도입하면 어떻게 될까? 기분이 밝아지고 자신감이 넘치며, 이로 인해 업무 효율은 배가 될 것이다. 이것은 마치 자전거를 타고 비탈길을 내려오는 것과 같다. 가속도가 붙은 자전거처럼 당신도 목표를 향해 돌진할 수 있는 거대한 힘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