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

교회와 경영 분류

교회와 경영 | 리더십의 개념과 원칙

작성자 정보

  • 김홍섭 교수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늘날 리더십이란 말처럼 회자되는 말도 드물다. 리더십의 어원은 앵글로색슨의 고대영어 ‘레단(Ledan)’에서 나온 것으로서 ‘리탄(lithan)’이 어근이다. 이것은 ‘간다(to go)’라는 뜻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동사다. 그러므로 리더란 무슨 일을 먼저 하는 사람, 먼저 이루는 자를 의미한다. 지도자는 앞장서 나감으로 선도자,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그래서 리더십의 본래 의미는 ‘그룹 앞에서 걸어가는 자’를 의미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리더십에 따라 어떤 조직체의 조직과 성장 발전 나아가서 근본적인 원동력에 대단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두 사람 이상의 인간적인 관계 속에서 보다 많이 영향력을 가지고 그 영향력을 계속하여 행사하면 우리는 그 사람을 리더라고 할 수 있다.

사전에 따르면 리더는 크고 작은 집단 안에서 그 조직을 유지하면서 총괄적인 지휘를 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리더란 집단에서 앞장서 걸어가는 사람으로, 길을 알고 앞에 설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따라 올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는 그룹의 앞에서 걸어가는 사람으로 그룹에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다. 참된 지도자는 아주 짙은 안개 속과 매우 사나운 폭풍우 속에서도 불구하고 올바로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을 소유한 자라할 수 있다.

리더십에는 영향력, 목적 성취, 사람들의 계발, 모본 등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일반 리더십의 정의를 내려보면, 리더십이란 조직체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그 구성원들을 설득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 곧 영향력이다. 리더십은 어떤 상황에 있어서 목표 달성을 위하여 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이끌어 가는 것으로서, 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개인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며 힘이다.

리더십의 정의가 실현되려면 리더는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자원하여 목표 성취에 헌신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조직체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반면에 영적 리더십이란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부름 받은 은사로서,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는 조직적 집단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며, 집단 구성원의 상호 작용 및 인간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리더십과 영적 리더십은 그 내용과 방향이 완전히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인 리더십이 세상적 방향을 갖는다면, 영적인 리더십은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는 하늘을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리더십의 일반적 기능으로

▸목표 달성 기능; 리더십의 기능 중에 대단히 중요한 것은 조직의 목표가 설정되었을 때, 이후의 과제로서 그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상황을 만들어 주는 기능이다.

▸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통합 기능; 리더십의 기능 중에 아주 중요한 것은 조직 내부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내부의 제 욕구를 충족시키고 그들 사이의 갈등을 조정, 해소하며, 조직원들의 일체감, 연대감, 혐동의식을 고취시키고 조직의 통합과 발전을 조장하는 기능이다.

▸상황 판단 기능;리더십의 기능 중에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수록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 상황 판단 기능이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내외 상황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 평가, 판단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리더십이 지지받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다음의 원칙들이 지켜질 필요가 있다.

▸ 지도자로서의 위치 확보▸ 성실한 행동원칙과 적극적 태도▸ 명령의 정당성▸ 양심적 복종자세 및 집단규범 확립▸ 정확한 명령 계통▸ 공.사 관계의 확립▸ 타 직원 앞에서의 과찬 또는 모욕 금지▸ 전체 상황의 파악▸ 능동적 규율 확립▸ 하부직원에 대한 관심▸ 자아에 대한 냉철한 성찰이다.

리더십이 발휘되는 구성요인으로는 먼저 지도자이며 다음으로 추종자로 추종자는 다수이며,추종의 의미는 권위에 대한 순응을 의미한다. 리더와 추종자의 위치는 매우 가변적이다. 리더와 추종자는 서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조직으로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의 관계에서 발생하며, 동일한 목표 의식 아래 뭉쳐서 집단을 이루게 되며, 그 집단의 구성원은 일정한 지위와 역할을 분담받게 된다. 과업은 조직의 존립 근거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업을 갖게 된다. 이 과업을 성취시키는 방법이 다양하듯 리더십도 다양하게 발휘된다. 마지막은 조직이 처한 상황이 그것이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