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목사의 원어성경 이야기 _교회, evkklhsi,a(에클래시아) I
상태바
임 목사의 원어성경 이야기 _교회, evkklhsi,a(에클래시아) I
  • 연합기독뉴스
  • 승인 2019.04.10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 밖으로” 그리고 다시 “세상 안으로”
임성환 목사

 

“교회”, evkklhsi,a(에클래시아)는 ‘~밖으로’를 의미하는 전치사 evk(에크)와 ‘부르다’를 의미하는 동사 kale,w(칼레오, kal-call)로 이루어졌습니다.

‘밖으로 부르다’는 의미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세상과 죄악 밖으로 불러주셨습니다(엡 2:1~3). 예수님께서 불러주신 사람들, 예수님께로부터 세상과 죄악 밖으로 부름 받은 사람들과 그 모임이 교회입니다. 이러한 ‘회중-congregation’의 의미가 church와 함께 evkklhsi,a(에클래시아)의 의미입니다. church와 congregation은 ‘밖으로’ 곧 ‘예수님 안으로’ 부름 받은 사람과 모임의 교회입니다.

‘예수님 안으로(eivj to.n VIhsou/n-에이스 톤 예순)’는 ‘믿음’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교회는 믿음의 공동체입니다. 오직 믿음의 목적과 방법을 가지는 순수한-순결한-진실한 교회로 세워지고 유지되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세상 밖으로(evk tou/ ko,smou-에크 투 코스무, 세상 밖으로, 요15:19)’ 곧 ‘예수님 안으로’ 불러주신 교회의 목적을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목적은 순차적입니다. 첫 번째 목적이 있습니다. 이 첫 번째 목적을 통하여 두 번째 목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우리를 예수님 안으로 불러주신, 교회 삼아주신 첫 번째 목적입니다. 세상과 죄악의 사람인 우리를 하나님의 사람, 예수님의 사람으로 세워주시기 위함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불러 제자로 세우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고향 친척 아버지의 집밖으로 부르셔서 하나님의 사람(믿음의 本)으로 세우셨습니다. 히브리 민족을 애굽 밖으로 부르셔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세우셨습니다.

성도를 세상과 죄악 밖으로 곧 예수님 안으로 불러주신 후 말씀과 율법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으니, 하나님의 참 된 백성으로 세워져야 합니다. 우리를 다시 한 번 하나님의 말씀과 법 안으로 불러주십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법 안으로 들어가는 참 된 교회로 세워져야-성숙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목적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세상과 죄악 밖으로 부르셔서 하나님의 사람, 예수님의 사람으로 세우시는 목적은 우리를 온전한 성도 곧 “소금과 빛”으로 세우셔서 “세상의 소금과 빛”으로 사용하시기 원하십니다(마 5:13~14). 소금과 빛이 있어야 할 자리가 “세상”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세상과 죄악 가운데 있던 우리를 “세상 밖으로” 불러주셔서 하나님의 온전한 교회와 성도로 세워주신 후, 다시 “세상 안으로” 보내시기를 원하시는 예수님의 소원을 발견해야 합니다.

 

임성환 목사(예람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