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출 20:1-17)
상태바
십계명(출 20:1-17)
  • 연합기독뉴스
  • 승인 2019.12.1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대 목사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셔서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그렇다면 옛날 구약의 사람들에게는 어떤 길을 제시하셨습니까? 그것은 바로 십계명입니다. 십계명은 단지 신자로서의 행동강령이나 도덕과 윤리적인 삶을 강조하는 말씀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고방식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보여주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입니다.

 

제 1계명을 보면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3절) 오직 하나님이 우리의 신이 되신다는 것은 우리는 그의 피조물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을 믿고 하나님만을 우리의 힘으로 삼아야 합니다.

제 2계명은 “너를 위하여 우상을 섬기지 말라.”(4-6절) 우상이란 자기를 위해서 신을 찾을 때 그것이 곧 우상이 되는 것입니다. 자기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서 신을 부를 때 비록 그 이름이 하나님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은 우상에 불과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형상을 만들지 말라는 것은 세상에 그 어떤 것도 하나님의 거룩을 대신할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1,2계명을 지키는 자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풀지만, 우상을 섬기면 하나님을 미워하시는 것으로 간주하시며 3~4대까지 그 죄를 갚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그 의미는 은혜는 무궁함을, 죄를 갚음은 3~4대만 지나도 그 가문은 없어지게 되므로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면서 살라는 것입니다.

제 3계명은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7절)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나 자신을 위해서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거나, 사용한다면 그것이 곧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제 4계명은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8-11절) 안식일은 엿새 동안 일하고 먹고 살았던 모든 것이 우리가 일해서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산다는 것을 고백하며 보여주는 날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가는 자입니다. 세상의 것이 있든 없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는 언제나 변함없어야 합니다.

제 5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12절) 이 말씀은 이스라엘백성들에게 하시는 말씀으로, 부모가 자식을 돌보듯 하나님은 그 백성을 돌보시고 인도하셨습니다. 그러니까 부모님은 하나님의 모습을 전달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부모 공경은 하나님을 제대로 아는 자만이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주시는 장수의 축복은 땅에서 잘되고 형통하게 되는 것입니다.

제 6계명은 “살인하지 말라.”(13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생명은 생명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이십니다. 오늘 이 세상을 살아가는 것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러므로 이웃들의 생명에도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고 있기 때문에, 그 사람의 배후에 함께하시는 하나님까지 같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제 7계명은 “간음하지 말라.”(14절) 부부라는 것은 하나님이 세우신 관계요, 서로가 선물로 주신 관계이기 때문에 현재의 남편과 아내에 만족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세우신 부부 관계를 깨뜨리게 된다면 그 가정에 주신 하나님의 축복을 깨뜨리는 것이 됩니다.

제 8계명은 “도적질하지 말라.”(15절) 주어진 것에 만족하고 살아가는 것이고, 그것이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입니다. 주어진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이웃의 것을 도적질한다면 결국 하나님이 하신 일에 대해서 도전하는 행위가 되는 것입니다.

제 9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증거하지 말라.”(16절) 거짓 증거라는 것은 이웃에게 해를 주고, 아픔을 주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어린양의 피로서 구원받은 한 형제, 자매됨을 무시하는 행동입니다. 신자는 이웃을 한 몸으로 대해야 합니다.

제 10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17절) 이웃의 것들을 탐낸다는 것은 함께 나누며 살 마음이 없다는 것이며, 시기와 질투가 이미 그의 마음에 있다는 것입니다. 사랑과 자비로 다가오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랑과 자비를 드러내고, 아름답게 섬겨야 합니다.

우리는 십계명의 의미를 은혜로 받았습니다. 여러분은 이 법 앞에서 어떤 마음이 드십니까? 십계명은 애굽에서 빠져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보여야 할 모습입니다. 십계명이 곧 하나님의 의의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의를 완성하신 분은 예수님이십니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하신 십계명을 어떤 식으로 이해해야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나는 죄인임을 알고 주님만 바라보고 은혜로만 살아가야 할 것을 말씀해 주시는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