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생리 2
상태바
식물 생리 2
  • 연합기독뉴스
  • 승인 2020.03.0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옥현 박사
조옥현 박사

꽃은 자신을 위해 자기만의 아로마를 가진다. 이들 향 성분들은 우리의 정신, 심리, 신체 건강의 밸런스를 유지하고 향상시키는데 영향을 주고 있다. 꽃이 된다는 것은 식물의 일생에 최고의 정점에 이른다는 것이다. 꽃들은 짝을 찾는 향연 속에서 매혹적인 분자들을 발산한다. 우리 인간들도 이들의 페스티벌에 반응하여 기쁨, 아름다움, 행복 등을 느끼게 된다. 우리의 뇌는 자신의 저장된 메모리를 체크하면서 그 냄새의 좋고 싫음에 반응을 한다. 또한 화학메신저에 따라 혈액을 통해 인체의 기관에 깊숙이 반응하면서 기억, 감정, 정서, 감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 아로마 에센셜 오일은 그 독특한 화학성분과 운동학적으로 살아있는 에너지로 인체에 영향을 주고 각각의 인체조직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게 한다. 에센셜 오일의 작용과 품질은 향과, 화학구조, 아로마 에너지 등에 의해 정해진다. 에센셜 오일의 화학성분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 등 미생물에 작용한다. 에센셜 오일은 탄화수소,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과 글루코사이드 등을 함유한다. 아주 단순한 에센셜 오일도 80~300 여개의 다른 복잡한 화학 구성 성분과 아로마 분자를 가지고 있다. 화학적으로 에센셜 오일은 매우 이질적이며 수 백 가지의 아로마 분자를 가지고 있어 인체에 다양한 효과를 준다. 단일 작용을 하는 합성 향과는 다르다. 이들 분자의 특성적인 치료 작용과 더불어 이 분자들은 산소공급 효과도 가진다. 에센셜 오일이 방출하게 되면 대기의 산소량이 증가하게 된다. 인체 또한 산소를 세포에 공급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용성인 에센셜 오일은 코의 세포막을 통하여 혈액으로 흡수된다.

혈액 속으로 흡수된 에센셜 오일은 산소와 영양분을 세포 속으로 운반한다. 에센셜 오일의 산소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오존과 이온을 증가시키면서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며 인체의 해로운 화학 성분의 분자 구조를 분리시켜 독성을 제거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치료 작용은 에너지 교환을 수반한다. 아로마테라피에서도 에너지 교환은 아주 중요하다. 태양의 빛 에너지는 식물에 흡수되어 광합성을 일으키고 빛 에너지가 화학에너지로 교환되고 영양소와 산소를 제공하면 에센셜 오일이 만들어지게 된다.

식물을 구성하는 여러 부위들은 서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고 한다. 식물은 자신이 보유한 감각을 이용하여 환경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주변 정세를 파악하고 행동방침을 정한다. 식물에 곤충이 잎을 갉아먹기 시작하고 공격당하고

있다고 깨닫는 즉시 화학물질을 만들어 맛이 없거나 독성을 띤 잎을 생성한다.

식물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매우 치밀하고 계산적이다. 곤충이 화학물질을 살포하였는데도 계속해서 갉아먹거나 새로운 곤충이 가세한다면 식물은 좀 더 강력한 수단을 동원한다. 경우에 따라 모든 잎에서 화학물질을 만들어 내거나 휘발성 화학물질을 공기 중으로 내 뿜어 이웃 식물들의 도움을 요청한다고 한다.

'병충해 종합관리' Integrated pest management (IPM)은 채소를 재배할 때 살충제 대신 천적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식물은 태양에너지를 이용하여 물질과 에너지를 생성하고 동물은 식물이 생성하는 물질과 에너지를 사용한다.

아로마에센셜 오일들도 이들 식물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질과 에너지를 사용하는데 잎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 들은 호흡기계에 영향을 준다.

또한 에센셜 오일은 두 가지 방식으로 면역반응을 강화해 준다. 직접 위협하는 미생물을 공격하거나 그에 관련된 세포들의 작용을 증가시켜 준다.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직접 작용을 하며 동시에 면역 기능에 영향을 주는 에센셜 오일은 라벤더, 버가못, 로즈마리, 유칼립투스 오일이 있다. 잎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은 호흡기계에 영향을 준다. 호흡기계와 항균, 항생, 항바이러스, 항 박테리아 그리고 항 진균 작용이 있는 에센셜 오일 들을 살펴보면 파인,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티트리, 버가못, 로즈마리, 라벤더, 타임 등이 있다.

알코올에 3%의 에센셜 오일( 라벤더2 티트리0.5 타임0.5 ) 또는 (파인2 티트리1)의 비율로 스프레이를 만들어 실내 공기 중에 분사하거나 손수건에 스프레이 하고 흡입하거나 물건 등에 살짝 스프레이 하는 방법이 있다. 이들 오일 중에 본인이 선호하는 에센셜 오일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알코올이 없으면 식초나 포도주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처럼 똑똑한 식물을 바라보고 가꾸고 느끼는 것 만으로도 우리에게 다양한 긍정의 에너지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식물들의 초록과 형형색색의 꽃들로 인해 자연스럽게 바이러스들을 퇴치해 줄 봄날이 기다려진다. 간절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