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가루
상태바
꽃가루
  • 연합기독뉴스
  • 승인 2020.04.0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옥현 박사
조옥현 박사

꽃은 식물의 일생에 최고의 점을 이룬다. 꽃들은 그들 나름의 색, 광채, 향기, 모양과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다.

또한 꽃들은 그들만의 아로마를 가진다. 아로마 분자 에센셜 오일은 치료작용과 더불어 이 분자들은 산소공급 효과를 가진다. 에센셜 오일이 방출되면 대기의 산소량이 증가하게 되고 인체는 산소를 세포에 공급하는 능력을 항진 시키고 지용성 구조의 에센셜 오일은 코의 세포막을 통하여 혈액으로 흡수된다. 혈액 속으로 흡수된 에센셜 오일은 산소와 영양분을 세포 속으로 운반한다. 질병의 원인 중 하나는 영양분이 세포 속으로 공급되지 않아 야기되며 세포 퇴화를 가져온다. 그 결과 세포변이가 일어나고 박테리아나 질병이 만들어진다.

에센셜 오일의 산소화 작용으로 면역성을 증진 시킬 수 있다.

오존과 음이온을 증가시켜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고 인체 내에서 필터와 같이 대기 정화의 역할을 하며 이온화 작용으로 잠재적으로 해로운 화학 성분의 분자 구조를 분리시켜 독성을 제거하기도 한다.

케모리셉터는 호흡조절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이산화탄소의 증가와 산소부족 현상에 반응하는 다수의 미세혈관과 감각 뉴런이 포함되어 있다.

에센셜오일은 이런 케모리셉터를 통하여 인체 내에 흡입된다. 에센셜 오일이 공기와 결합하여 흡입되면 호흡기관의 통로를 통하여 모세혈관의 벽을 통해 혈관으로 들어가게 된다. 약간의 에센셜오일은 산소와 함께 혈관으로 들어간다.

심리적인 공포, 긴장, 불안, 흡연, 미세먼지, 꽃가루 알레르기 등에 의해 기도가 좁아지기도 하며 오존층이 얇아져 자외선 노출이 과도해져서 면역시스템이 약화되어 질병이 발병하는 경우도 있다. 바이러스 형 감기 등에 의한 계절적인 호흡곤란이나 기관지염 등의 호흡질환은 항균작용오일과 항염작용이 있는 페놀과 알데하이드가 함유된 레몬, 안젤리카, 클로브, 레몬그라스 등을 사용한다.

꽃들은 현재를 위해 바라보고 씨앗은 미래를 기다린다.

꽃이 피어 씨로 번식하는 식물은 겉씨식물과 속씨식물이 있다.

겉씨식물은 씨를 보호하는 씨방이 없어 밑씨가 노출되고 꽃잎 수술, 암술 등이 없어 곤충을 유인할 만한 꿀이나 착륙할만한 꽃잎이 없어 오직 바람으로만 수정을 한다. 소나무의 노란 송화가루도 바람에 이리저리 흩날리며 애타게 자기를 받아줄 (꽃가루 수분)짝을 찾고 있다.

속씨식물은 충매화와 풍매화 2개 계열로 진화하였다.

풍매화 계열은 겉씨식물처럼 꽃을 싸고 있는 꽃 덮개가 없고 원시적인 겉씨식물처럼 꽃의 형태가 벌이나 나비 같은 곤충의 힘을 빌릴 수 없는 구조이다. 때문에 수꽃에서 무작정 수많은 꽃가루를 만들어 바람에 날려 보낸다. 버드나무, 자작나무, 오리나무, 밤나무, 참나무 등이 꽃가루 농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눈꽃처럼 날려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버드나무 꽃가루는 하얀 솜털로 쌓인 것은 꽃가루가 아니고 사실은 버드나무 씨앗이다.

바람으로 수분을 하는 방법은 바람이 불지 않거나 방향이 일정하지 않을 수도 있고 습도 변화가 심한 곳은 수분이 더 어렵다. 그러므로 수분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대량으로 꽃가루를 만들어야 함으로 에너지 소비가 많다.

꽃의 수술이 만드는 꽃가루는 동물로 치면 정자의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바람이나 곤충을 통해 암술에 안전하게 전달되기 위해 가볍고 견고하다. 대부분의 꽃가루는 속이 비어 있다. 최근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꽃가루를 이용해 체내 약물전달체부터 폐수 정화, 대체 플라스틱으로 활용하려는 연구가 있어서 매우 고무적이다. 연구자들은 사람 몸에 병을 일으키는 조직에 약물을 직접 전달해 부작용은 줄이고 약효는 높이는 약물전달체와 꽃가루를 이용해 오염물질을 흡수제거하는 초미니 환경정화로봇처럼 활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최근 싱가포르대 난양공대 조남준 교수와 송주하 교수 박수현 연구팀은 해바라기와 양귀비꽃의 꽃가루껍질에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단백질을 제거하고 물질을 옮기는 운반체로 만든 기술을 개발해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발표했다.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진 꽃가루를 이용해 음식 포장재, 휘어지는 전자 소재, 폐기름 흡착제, 상처 난 부위를 치료하는 피복재료, 보철재료, 생체이식용 전자장치, 고분자 젤이나, 종이 스펀지 등으로 가공할 수 있다고 한다.

 

" 꽃을 보지 않고서는 우주나 또 다른 세계를 보았다고 할 수 없다. "

William Elliot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