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탐방 | 기독교교육&글로벌리더교육의 전당 仁聖초등학교
상태바
교육탐방 | 기독교교육&글로벌리더교육의 전당 仁聖초등학교
  • 강성욱 기자
  • 승인 2009.12.02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성초등학교

성경敎, ‘지혜와 지식의 근본이 되는 하나님’을 아는 어린이 양성

인성·학력·체력 조화 이룬 '맞춤식 교육'… 글로벌 인재로 키워

 

인천의 대표적인 미션스쿨, 명품 미션스쿨로 유명한 제일학원(이사장 손신철 목사) 인성초등학교(김지운 교장)의 체계화된 기독교교육과 글로벌리더교육 프로그램을 알아보자. 편집자주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언 22:6)
인천제일교회 故이기혁 목사가 지난 1949년 3월에 설립한 기독교 학교인 인성초등학교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하여 글로벌 국제리더를 양성하고 더불어 창의적이고 남을 배려하는 반듯한 세계인으로 성장하도록 기독교교육을 실시한다.


하나님이 가르치시고 우리는 섬깁니다

인천제일교회 故이기혁 목사는 “이상적인 인격이란 넓은 마음가짐을 갖춘 것이라고 보고 전국이 복음화 되어 이웃, 더 나아가서는 세계를 사랑하는 넓은 마음의 심성을 갖출 때 비로소 훌륭한 민족이 될 수 있다”는 신념에서 교육하기 위하여 인성학교를 설립했다.

인성초등학교 김지운 교장은 “인성의 모든 교사들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최선을 다하기 위해 기도하고 열심히 생활하는 교사들입니다. 인성에서는 모든 회의와 행사에 앞서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한 기도가 우선이며, 사람 앞에 좋은 교사이기 이전에 하나님과 자신 앞에 최선을 다하는 교사로 살기 위해 마음을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과 신앙의 조화를 이룬 미래의 주인공을 기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교육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며, 저희는 섬기는 사람임을 고백합니다” 라고 말하고 있다.



기독교 교육 통해 바람직한 어린이상 정립

기독교 교육에 앞장서는 인성초등학교는 매일 찬양과 기도로 하루를 여는 ‘학급예배’와 매주 1회 전교생이 모여 찬양, 성경말씀, 기도를 드리는 ‘전교예배’를 통해 ‘지혜와 지식의 근본이 되는 하나님을 알아’ 풍요로움 속에 사는 어린이들이 갖기 쉬운 물질 만능주의와 가치관의 혼돈에서 벗어나 성경적 가치관을 정립하고 조화로운 심성과 바람직한 어린이상을 정립하도록 한다.

또 매주 1시간씩 전문교역자가 성경교재를 통한 적용중심의 성경교육을 실시하며 부활절, 추수감사절, 성탄절 행사 등 각종 절기를 학생과 종교부 주관으로 준비하여 감사와 기쁨을 나눈다. 이외에도 전교생이 매년 1회 전문 성경 캠프팀과 협력하여 신앙수련회를 실시하며 희망하는 어린이들 중에서 선발하여 토요일 방과 후 어린이 제자훈련을 실시하기도 한다.


학력의 디딤돌 구실… 英語와 中國語 Immersion

미국의 교육과정과 교재를 도입, 운영함으로써 미국에서 수업 받는 것과 유사한 학습효과를 추구하는 인성학교는 영어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사회 과목도 집중학습(Immersion) 수업으로 진행하여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하여 Global 시대 알맞은 인재를 양성한다.

미국 Trinity 학교와 미국 정규 교육과정 및 정식교사 협력을 맺어 차별화된 원어민 강사수업으로 Immersion 교재 및 reading 교재, 자체 개발 교재를 활용, 전 학년 8시간(周) 운영(방과 후 포함 주당 16시간)한다.

이런 차별화된 교육을 꾸준히 실시해 온 덕에 저학년 어린이도 외국인을 만나면 스스럼없이 영어로 간단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수준이 된다. 이를 가능케 비결이 바로 영어 Immersion 수업 덕분이다. 어린이들은 영어 전담 교사와 원어민 강사의 협력 수업을 받고, 방과 후엔 수준별로 Immersion 수업을 통해 실력을 쌓아간다. 또한 필수단어와 필수문장인증제를 통하여 학년별로 연간 80문장을 암기하고, 600개의 단어를 암기하게 되는 효과를 톡톡히 본다. 이는 방과 후 영어학습의 내실화와 함께 사교육비 지출을 줄이고 공교육의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또 중국어교육을 강조하는 인성초등학교는 중국어의 기초적인 표현능력 증진과 다양한 중국 문화 체험을 통해 국제이해교육을 증진시켜 세계인을 육성한다.

중국어 교육은 학년별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데 1학년은 중국어의 도입기로 놀이와 활동 위주의 수업으로 중국어에 대한 흥미를 증진 시키고 5-6학년은 읽기·쓰기의 문자 교육을 강화하며 중국어로 말하기, 듣기의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어 역시 전 학년 필수문장인증제를 도입하여 학년별로 생활중국어를 연간 50개 이상 암기하도록 함으로써 기초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한다. 이외에도 캠프와 말하기 대회를 통해 발표의 장을 열어주며 키즈위즈 한자반과 중국어 반 운영을 통해 수월성 교육을 실시함으로 외국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 주고 친숙함을 갖게 해 준다.

그 외에도 인성초등학교는 즐겁게 독서하는 생활 습관으로 폭넓은 이해와 고운 심성과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어린이를 육성코자 ‘독서 논술교육’ 및 수학, 과학, 미술, 정보화교육, 방과 후 학교, 캠프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 차별화된 교육과정으로 창의적이고 남을 배려하는 반듯한 세계인으로 커 가도록 앞장서고 있다.

김지운 교장은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소명의식과 사랑 그리고 긍지가 충만한 멋진 교직원들이 어린이들을 섬기며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고자 노력한다”라며 “앞으로도 외국어 교육을 특성화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글로벌 인재의 큰 꿈을 키우기 위해 서로 섬기고 모든 일에 주인되는 사랑의 배움터를 만드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