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원 원장, 면역력을 높여주는 일등공신 생각관리
상태바
김춘원 원장, 면역력을 높여주는 일등공신 생각관리
  • 김춘원
  • 승인 2014.08.19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호에서 암병과 같은 중병에 대하여, 이들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은 바로 하나님께서 주신 ‘인체면역력’과 환자 자신의 ‘마음(소망)의 힘’이라고 하였다. 이번 호는 그 중 “마음의 힘”에 대하여 살펴본다.
병의 근본 원인이자 동시에 병의 치유의 힘은 『마음』에 달려있다. 마음이 병에게 지면 몸도 병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마음이 이기면 몸도 따라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마음은 무엇인가? 기차를 타고 가다보면 창밖으로 스치는 풍경을 보게 될 것이다. 이것은 ‘생각의 영역’이다. 그 풍경 중에서 자꾸만 시선이 가고 생각나는 것이 있다면 이것을 ‘마음의 영역’이라고 본다. 생각은 차창의 풍경처럼 스쳐지나가니 어쩔 수 없지만, 그 생각에 계속 머무를 지 떨쳐 나올 지를 선택하는 것은 마음이 하는 일이다.
살다보면, 차창 풍경처럼 부득이하게 받게 되는 스트레스와 괴로운 일들로 골몰하게 될 때(생각의 영역)가 어디 한 둘이랴. 문제는 그 생각을 어떻게 처리하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생각에 대한 선택〉이 병의 근본 원인이자 치유의 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암, 당뇨와 같은 면역계 질환의 병 뿐 아니라 특히 만성스트레스증후군, 불면증, 우울증, 공황장애 등 심인성 질환으로 오래 고생하신 분들께 『생각일지』를 권한다. 이름 그대로 생각에 대하여 기록하는 일지이다. 방법은 지극히 간단하다. 수첩 한 장의 앞면에 12시간, 뒷면에 12시간을 배분하여 이 한정된 지면에 오늘 하루 본인의 생각들을 초간단 요약하여 기록하면 된다. 골몰한 생각은 가장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지갑(재정)관리’ 처럼, ‘시간관리’ 처럼, “생각관리”를 해야 한다. 건강하게 행복하게 잘 살고 싶다면, 생각관리를 잘 해야 한다. (문의:010-3375-279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